프로덕트 라인 (Product Line Engineering) & 도메인 공학(Domain Engineering)


I. 개요
-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라인은 시장 및 사용자의 요구나 목표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특정한 도메인에 속하는 소프트웨어 프로덕트들의 유사한 기능들을 공통된 핵심자산으로 만들고 공유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집합으로 기존에 제시되었던 코드의 재사용이 아닌 분석, 설계, 구현, 시험등 모든 단계 재사용을 강조하여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증가시키고,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반영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개발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개발 방법이다.

- 소프트웨어 프로적트 라인 공학의 목적은 일련의 비슷한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의 공통성을 이해하고 제어하며, 특징들을 구별시킴으로써 체계적으로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패밀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 프로세스는 재사용을 위한 활동들로 구성된 도메인 공학 활동과 재사용을 통한 개발 활동들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 공학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도메인 공학 프로세스의 산출물과 어플리케이션 공학 프로세스의 산출물이 서로 이용되고 영향을 주는 순환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 도메인 공학은 특정 프로덕트 패밀리 내에서 재사용 가능한 핵심 자산을 추출하고 잘 조직화하여 새로운 프로덕트 생산시 재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활동으로 도메인 모델의 공통성과 가변성을 분석하여 재사용 가능한 요구사항, 아키텍처, 컴포넌트, 테스트케이스를 개발한다.

- 어플리케이션 공학은 도메인 공학의 핵심 자산을 바탕으로 특정 프로덕트를 개발하는 활동으로 새로운 프로덕트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기존의 핵심 자산 중 동일한 기능의 산출물을 재사용하고, 신규 기능의 산출물을 프로덕트에 포함시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라인 방법론은 SEI 의 Product-Line Framework, FODA, FORM, KobrA, PLUS등이 있다. 
 


II. 도메일 공학
- 도메인 내의 관련된 시스템들의 공통성과 가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도메인 분석 기법이 사용될 수 있다. 1990년대 초 SEI(the Software Engineering Insitute)의 Feature Oriented Domain Analysis(FODA) 방법론의 시작으로, 시스템의 집합 중에서 주도적인 또는 독특한 피쳐(feature)를 인식하는 것에 기초하여 도메인을 분석하는 방법들이 나왔다. 피쳐(feature)라는 것은 구현되고 테스트되고 배포, 유지되어져야 하는 기능적 추상화를 뜻한다. 피쳐 모델을 만드는 활동과 병행하여 유즈케이스 모델을 만든다.

가. 도메인 요구공학
- 요구사항 추출 : 도메인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예상되는 가변성을 명확히 추출하고 그 범위를 확정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 요구사항 분석 : 공통성과 가변성(Commonality and Variability : C&V)를 식별한다. 가변성이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을 지적한다.
- 요구사항 명세 개발 : 가변될 수 있는 부분은 특정 프로덕트에 따라 확장되고, 인스턴스 되며, 채워질 수 있도록 상징직인 대체자(symbolic placeholder)를 명세서에 포함한다.
- 요구사항 검증 : 프로덕트 라인 개발 시의 요구사항 뿐만 아니라 특정 시스템 개발 시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검증이 실행되어야 한다.  


- Product Line : 코드의 재사용이 아닌 분석, 설계, 구현, 시험등 모든 단계 재사용
- 재사용을 위한 활동 : 도메인 공학 활동, 애플리케이션 공학활동
- 도메인 공학 : 도메인 모델의 공통성과 가변성을 분석하여 재사용 가능한 요구사항, 아키텍처, 컴포넌트, 테스트케이스를 개발

- 어플리케이션 공학 : 도메인 공학의 핵심 자산을 바탕으로 특정 프로덕트를 개발하는 활동. 동일한 기능의 산출물을 재사용, 신규 기능의 산출물을 프로덕트에 포함시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 도메인: 지식의 분야 또는 일련의 개념 또는 현장 종사자들이 이해하고 있는 용어에 의해 특성화되어지는 행위, 
(어플리케이션 관점) 공통된 특성을 공유하는 현재와 미래의 어플리케이션 집합

==> 기술 요소 보강 필요
Posted by hara9

블로그 이미지
세상의 모든 것은 쉽게 설명되어야 한다. 하라구의 이지스토리~~
hara9

달력

 « |  » 2018.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Yesterday24
Today19
Total94,491

최근에 받은 트랙백


티스토리 툴바